최근 chatGPT와 더불어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있습니다. 바로 Claude입니다. Claude는 chatGPT를 개발한 오픈AI 출신 개발자들이 만든 서비스로,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성능면에서 chatGPT를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.
저 역시 chatGPT와 Claude 모두 유료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, 최근에는 Claude를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. 동일한 질문에 대해 Claude가 제시하는 답변이 좀 더 만족스러운 경우가 많았거든요. 물론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, 경험상 대략 70%는 Claude, 30%는 chatGPT의 답변이 더 낫더라고요. 그래서 저는 두 서비스를 함께 활용하여 각각의 장점을 취합하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.
가끔은 chatGPT와 Claude에게 서로를 의식한 답변을 요구하기도 합니다. "너의 경쟁 툴인 chatGPT (또는 Claude)에게도 같은 질문을 할 테니 신중하게 대답해 줘"라고 말이에요. 실제로 결과가 더 좋아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, 이런 방식으로 답변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더라고요.
급변하는 세상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을 유료로 사용했을 때 가성비가 나오느냐 안나오냐를 따지기보다는 변화를 주도하는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적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아요. 관심 있는 분들은 Claude 웹페이지에 접속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앞으로도 chatGPT, Claude를 비롯한 다양한 AI 서비스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라며, 여러분의 학습과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. 감사합니다!